본문 바로가기
다 알려드림

흔히 알고있는 더치페이 유래 무슨 뜻?

by 메이킷_makeit 2016. 10. 24.
반응형

요즘 김영란법 시행으로 식당이나 술집에서 서로 안 얻어 먹고 안사주는 이른바 각자 내기문화가 자리를 잡아가고있는데요 오늘은 이 각자내기 이른바 더치페이의 유래를 알아보고 무슨 뜻인지도 함께 알아보는 유익한 시간 갖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는 유독히 선배나 아니면 연장자가 음식점에서 식사나 뭘 먹고나서 계산할땐 꼭 의례먼저 계산을 모두다 해야하는 의식을 가지고있고 더 이상한건 남자랑 여자가 같이 식사를 했을경우 열에 아홉은 남자가 일방적으로 계산을 해야하는 행위가 비정상적으로 나타나고있다.

 

사회적인 시선은 남자가 계산을 안하고 여자가 계산하는걸 지켜보고있으면 무능력한 사회적 시선을 받게되고.. 이건 좀 아닌것 같음.아무튼  이웃나라 일본은 이 더치페이 문화가 잘 자리잡혀있는데 우리나라도 이번에 시행된 김영란법의 계기가 아니더라도 각각 계산하는 문화가 자리를 잘 잡았으면합니다.

 

더치 페이(dutch pay)는 원래 네델란드의 더치 트리트(dutch treat)라는 단어에서 유래되어 내려온것으로 트리트라는 말은또 뭐냐면 한턱내다 한턱쏘다 대접을하다 라는뜻이다. 우리나라로 따지면 대접?이라는 말이 어울리겠다. 옥스퍼트 영어사전이나 세계적으로 알아주는 사전에는 이말은 등록되어있지 않고 정확한 영어단어는 going dutch또는 dutch treat, dutch date가 있다.

영국과 네덜란드는 식민지 경쟁을 하고있었던 17세기에 세차례 전쟁을 하는등 각국의 국민들은 서로 별로 좋아하지 않는 그런 사이였습니다. 이런 사이가 계속되다가 영국사람들은 더치의 의미를 네덜란드를 뜻하는 부정적인 의미로 가끔 사용되기도했고 밥은 같이 먹었지만 음식비용을 각자 계산하는 이기적고 상식밖인 네덜란드 사람의 의미로 부여를 했습니다.

더치페이 유래는 지금과는 조금 다른 형태로 알려져있는데 우리는 식당에서 음식값을 모두더해 n/1하는걸로 알고있는데 원래 더치 페이는 각자 먹은 음식값을 내는것이다. 나는 자장면을 먹었으면 자장면값만 내면 되는거고 이런식말이다.

 

오늘은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더치페이의 유래와 뜻까지 간단하게 알아봤는데요 우리말로는 각자내기를 사용하자고 국립 국어원은 권장을 하고있습니다.

이제 앞으로 각자 내기 차근차근 시작해 볼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