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 알려드림

폐렴 초기증상 완벽정리

by 메이킷_makeit 2016. 8.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다있는블로그입니다. 오늘하루도 어김없이 찾아왔습니다. 오늘의 다있는 블로그주제는 폐렴 초기증상은 물론 모든것을 다른데서 힘들게 찾지 않아도 여기 이 블로그만 보면 알수있는 완벽정리 해드리도록하겠습니다.

 

어제는 위염에 관해서 알려드렸는데 오늘은 폐!렴! 영어로는 pneumonia이고, 병원에서 치료를 받을수있는 진료과는 호흡기내과나 아니면 소아청소년과에서 진찰치료를 합니다.음... 간단히 말하면, 일반적인 상식에서 알수있는 것처럼 폐에 염증이 생긴걸 말하는거입니다. 맞잖아요?^^ 하지만 이정도만 알려드린다면 다있는 블로그가 아니죠...^^좀더 알기쉽게 디테일하게 정의를 내려보자면 바이러스/세균/미생물/곰팡이등이 우리몸속으로 침투해서 폐에 염증을 일으키는데 폐에 염증이 났으니 기침이나오고 가래가 끓으며 폐의 숨쉬는 기능저하로 인한 호.흡.곤.란.처럼 폐의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못하는 폐증상과 폐.증상과는 다르게 전신에서나타나는 근육통/피로감/구토/구역질/설사/소화불량/관절통 같은 전신질환, 이렇게 두가지가 복합적으로 나타날수 있습니다. 매년 전세계적으로 폐.렴증상으로인해 500,000명이 걸리고 이중에서 20,000명은 끝내 사망까지도 하게하는 질환이지만 건강하고 면역력이 강한 성인에게는 걸리더라도 별 문제가 되질 않고 치료를 받으면 어느정도 완쾌가 되는데 노인과 어린이 그리고 기저질환(앓고있는 병이 있는 사람)을 가지고 있으면 치명적으로 사망까지도 될수있는 겁나는 병입니다. 특히 폐질환 호습기질환을 가지고있다면 빨리 병원으로 향해서 진단을받고 빨리치료를 해야합니다.

 

 

폐렴이 의심되는 초기증상은 감기와 비~슷합니다.그래서 사람들은 가볍게 생각해서 약국에서 감기약을 사서 개인적으로 처방을해 먹었으나 약을 먹어도 좋아지지않고 낫질않아 그때서야 병원을 찾아 초기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또한 혹, 감기를 제때 치료하지않고 놔둬서 폐/렴으로 번진거 아니냐..라고 생각을하실텐데 노.노.노 아까 말씀드렸드시 바이러스.세균등이 폐속에 들어가서 발병이된거라고 기억하시지요??그러면 어떻게 감기와 폐렴의 조기증상을 구분할까?? 가래로 우선 비교를 해보도록하세요. 폐렴초기에는 가래색이 고름과비슷한 끈적거리는 누렇게된 가래의 형태를 띄며 간혹가다가 피도섞여나올수있는데 일반감기걸렸을때의 가래는 맑은 흰색계통의 가래형태를 보입니다. 또한 급성 전형적인 폐렴의경우 열이나는건데 열이 38.3도 이상의 고열/호흡곤란/가슴통증, 심해지면 의식까지 없어지고 몸속의 산소가 부족하여 물에빠진사람 건저놨을때처럼 청색증(입술과 손톱등이 파랗게 변한증상)이 동반되 나타납니다.

폐를 감싸고있는 흉막이라는곳이 있는데 이곳까지 균이침범해서 염증을 일으켰다면 숨쉴때마다 통증이 발생되고 다른 장기(소화기)에도 이상이와 토하거나 설사까지나타나는 증상이 발생된다. 가만 놔두면 염증이 계속 퍼져 우리 폐가하는 일중 1순위인 우리 몸속 산소교환의 일을 못하게 되면 호흡부전으로 사망까지 이를수있다.

 

가슴방사선(x-ray) 촬영을통해 확인하여 진단을받거나 내몸속에 침투한 원인균이 무엇인지를 파악해서 항생제를 이용해 치료를 하는데 치료시기를 놓친 환자거나 면역력이 약한 노약환자들은 항생제를 사용하더라도 효과를 보지 못하고 질환이 계속퍼지고 진행되어 끝내 사망하기도한다. 일부 저개발국가에서나 사망율이 높은 편이지 우리나라의 환자들은 치료만 적절하게 받는다면 95%이상 회복이 되니,너무 겁먹거나 지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아무튼...폐렴은 사망까지도 이르게하는 무서운 질병이기에 담배는 끊고 예방접종으로 미리예방을 하는것도 좋은방법이되는데 만65세이상 어르신들은 전국에 있는 보건소에서 무료로 주사를 놔드린다고 하니 매년 접종 받으실 필요없이 한번만 맞으시면 됩니다.

 

오늘의 다있는 블로그는 폐렴 초기증상과 원인을 한번 쭉 알아봤습니다. 블로그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구요!! 오늘하루도 마무리 잘 하시고 좋은날되세요^^

반응형